Glossa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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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y 21, 2024
시뮬레이션 vs 애뮬레이션

시뮬레이션 vs 애뮬레이션 💡가상화 기술에 관해 공부하면서 시뮬레이션과 애뮬레이션의 정확한 차이를 잘 모르겠어서 포스팅을 작성한다. 시뮬레이션 먼저 생각난 부분은, 왜 게임들에선 라는 용어를 쓰지 않고 라는 용어를 사용할까란 점이었다. 시뮬레이션이란, 어떤 시스템이 구조적으로 완전히 동일하다고 볼 수 없는 다른 시스템의 작동을 흉내내어 같은 일을 하도록 하는 것을 의미한다. 간단하게 예시를 들자면, 만약 유로 트럭 시뮬레이터에서 겉으로 보여지는 부분만 흉내내는게 아니라, 타이어 마찰, 엔진 구동 방식, 유리를 통과하는 빛의 굴절, 흙의 튐을 비롯하여 원자단위의 모든 물리 연산을 진행하는 것과 같이, 실제 지구의 모든 것을 그대로 구현한다면 라고 부를 수 있을 것 같다. 그러나 시뮬레이터는 그 모든 것을, 프로그램으로 따지면 CPU를 소프트웨어적으로 구현하거나(각종 instruction 및 레지스터 등) 하진 않는다. 겉으로 보여지는 부분만 흉내내기 때문에 그렇게 세부적으로 구현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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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peratingSystem
May 21, 2024
인터럽트(Interrupt) vs 트랩(Trap)

인터럽트 vs 트랩 💡학습 자료에서 인터럽트와 트랩이 혼용되어 사용되는데, 정확한 차이를 알 수 없어 정리하기 위해 포스팅을 작성한다. 인터럽트와 트랩 정의: 인터럽트는 즉각적인 주의를 요하는 이벤트를 알리는 신호로, 하드웨어 또는 소프트웨어에 의해 발생한다. 정의를 봐도 역시나 헷갈리는데, 그 이유는 트랩이 인터럽트의 일종이기 때문인 듯 하다. 인터럽트는 다시 와 로 분류되는데, 소위 그냥 말하는 는 로, 외부 장치에 의한 인터럽트에 한정되는 듯 하다. javatpoint.com에서는 트랩에 대해 다음과 같이 설명한다. A trap is a software-produced interrupt that can be caused by various factors, including an error in instruction, such as division by zero or illegal memory access. A trap may also be generated when a use…